. 동해용이 기뻐하여 이내 아들 일곱을 데리고 왕의 수레 앞에 나타나 덕을 찬양하며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했다. 그 중 한 아들이 왕을 따라 서울로 들어가 왕정을 보좌하였는데 이름을 처용이라 했다. 왕은 아름다운 여자를 아내로 삼게 하여 그의 마음을 머무르게 하고, 또한 급간의 관직을 주었다.
행위를 연출시켜도 할 수 없는 <인간>그대로의 동작밖에 없다. 이들의 진솔한 행위나 정신을 수면으로 기준한다면 우리들 인간 <짓거리>들의 해발 높이는 얼마나 가소로운 것일까? 그것은 억지로 웃게 하는 웃음과 웃지 않고는 파이프가 터져 버릴 것 같은 웃음의 차이다.
우리들 인간은 인간 이상의 것
처용가는 앞에서 말했듯이 민속 신앙적 관점, 불교 신앙적 관점, 무․불합적 관점, 역사 사실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등 학자마다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해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처용랑망해사>의 모호성과 학자들의 편협한 해석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처용가의 원문을 토대
〈들어가며〉
‘처용’은 그 의미가 복합적이고 다층적이기 때문에 신라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작품의 소재가 되고 있다. ‘처용’에 관한 최초의 기록인 『삼국유사』〈처용랑망해사〉조의 기록은 문맥 안에 역사적인 사실과 아울러 신화적인 상징 및 은유적 표현을 함께 가지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Ⅰ. 서론
‘처용가’는 이해하기 곤란하고 학설이 구구한 노래도 없으며 현재의 학계 형편으로는 아직 어느것이 정설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처용가의 해석이 분분하여 처용가의 성격을 무가적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어떤 이는 무가적 성격을 배제한 서정적인 측면으로서 처용가를 바라
김춘수의 ‘처용연작’은 시인 스스로에 의해서 창안된 시론인 무의미시론에 힘입어 많은 논객들에 의해서 ‘무의미시’라는 일반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김춘수가 무의미시에 관하여 “논리와 자유연상이 더욱 날카롭게 개입하게 되면 대상의 형태는 부숴지고, 마침내 대상마저 소멸
*향가란?
-향가는 광의로는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이고, 협의로는 향찰로 표기 또는 표현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의 장르를 말한다.
1. 향가의 명칭
-향가(鄕歌)란 본래 '우리의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 중, 향찰(鄕札, 한자의
들어가며
김소진의 소설 <처용단장>은 원텍스트인 ‘처용설화’를 토대로 패러디 기법을 통해 현대소설로 재구성한 소설이다. 그러나 원텍스트의 단순한 모방인 패스티쉬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창조의 과정에서 작가는 원텍스트와의 차이를 통해 자신의 비평적 거리를 드러내는 방식을 취
1. 향가의 의미
향가란 말의 본래 뜻은 우리나라 풍의 모든 노래를 일컫는 범칭이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속악, 향약, 시조, 가사, 신체시, 현대시 등의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말할 수 없거니와, 공간적으로도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지칭한 기록도 없고, 상고 사회, 고구려, 백제, 조선, 한국의 우리